본문 바로가기

TV 정보

플스 5가 지원하는 가변 주사율(VRR) 기능 정말 좋을까?

이미지 출처 : 소니 공식 플레이스테이션 홈페이지

예전과는 다르게 요즘에는 게임용으로도 TV를 많이 구입하시고는 합니다. 많은 이유가 있겠지만, 코로나 이후 콘솔 게임에 관심이 높아진 것도 있고 TV 가격이 많이 저렴해 진 것도 한 몫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이미지 출처 :  https://youtu.be/LOJ7D8O1hgo?si=BW4us_kWCMGNK_ff

 

어찌되었든 게임을 하는 입장에서는 VRR 이라는 기능이 매우 매력적입니다. VRR은 화면에 재생되는 게임의 주사율과 내 TV의 주사율을 맞춰주는 기능입니다. 어떤 기능인지 자세히 풀기 위해서는 간단하게 주사율에 대한 설명이 필요할 것 같네요.

 

 

주사율

 

이미지 출처 : 삼성전자 디스플레이룸

 

1초에 재생되는 프레임 갯수입니다. 보통 출시되는 TV는 60Hz의 주사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보다 더 높게 나오지 않는 이유는 아직도 방송이나 영화에서 사용되는 주사율이 이보다 낮기 때문입니다. (보통 방송은 48Fps으로 만들어집니다)

 

이미지 출처 :  https://www.guidingtech.com/

 

문제는 게임을 할 때 입니다. 모든 게임이 다 같은 주사율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각 회사별로 어느 정도 사양을 지원하는 게임을 만드느냐에 따라 주사율이 달라지기 때문에 주사율이 달라 문제가 발생하기 시작합니다. 예를 들면 친구와 카드 게임을 하기 위해 만났는데, 내가 가진 카드는 60장이고 친구가 가진 카드는 48장입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가변 주사율 VRR

 

이미지 출처 :  https://www.anandtech.com/

 

VRR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 주는 기능입니다. 내 카드와 친구 카드의 숫자를 맞춰 선명한 화면을 제공해 원활한 게임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거죠. 그렇다면 VRR은 게임 프레임에 TV 주사율을 맞출까요? 아니면 TV 주사율에 게임 프레임을 늘릴까요?

 

정답은 게임 프레임에 TV 주사율을 맞춰주는 것입니다.

 

어? 게임 프레임을 늘려서 재생할 수도 있지 않나요? 라고 물을 수 있는데, 이건 MEMC 기능입니다. 영상의 프레임을 TV 기준으로 늘려 재생하는 것으로 VRR과는 다른 기능입니다. VRR은 게임이 만약 48Fps을 가지고 있다면 내 TV의 주사율도 48Hz로 맞춰줍니다. 반대로 게임이 98Hz를 제공한다면 TV 역시 98Hz에 맞춰줍니다.

 

이미지 출처 : 다나와 사이트

 

그렇기 때문에 VRR을 지원하는 TV는 대부분 120Hz에서 144Hz를 지원합니다. 간혹 60hz대의 제품에서도 지원하기는 하지만, 더 다양한 게임에 맞춰 사용하길 원한다면 기본적으로 주사율이 높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VRR 지원이 안 될 경우?

 

이미지 출처 : 벤큐 공식 홈페이지

 

만약 VRR이 없어 화면 주사율을 맞추지 못하는 경우에는 어떤 일이 발생할까요? 보통 이런 현상을 스크린 테어링이라고 하는데, 화면 변환 속도(TV)와 프레임 속도(게임)이 달라 화면이 깨지게 됩니다. 게임을 하지 않더라도 굉장히 짜증이 발생할 것 같은 화면이죠?

 

사용 조건

 

그렇다면 VRR이라는 기능을 사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 기능을 사용하려면 다음의 조건이 모두 충족되어야 합니다.

 

게임에서 VRR 지원 + 게임기 VRR 지원 + TV VRR, HDMI 2.1 지원 + HDMI 2.1 케이블 사용

 

이미지 출처 : 디스 이스 게임

 

VRR 지원 안되는 게임도 되던데요? 맞습니다. 콘솔 게임기에서 해당 기능을 강제로 켜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원이 안 되는 게임에서 작동을 시켜도 별 차이는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VRR이 지원되는 게임에서만 작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TV는 VRR과 HDMI 2.1 단자가 지원되야 합니다. 만약 HDMI 2.0 단자에 연결할 경우 게임기에서 TV를 인식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2.1 단자에 연결해 주어야 하고, 이에 걸맞는 HDMI 2.1 케이블이 사용되어야 모든 환경이 완성됩니다.

 

 

장점

가장 큰 장점은 깨짐 없는 부드러운 화면 연출이겠죠? 단순히 그것만? 이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게임을 하는 입장에서는 온전히 몰입할 수 있기 때문에 굉장히 중요한 요소입니다. 1분 1초로 촌각을 다루는 게임인 경우에는 특히 더 중요합니다.

 

단점

 

이미지 출처 :  https://www.gizchina.com/

 

VRR이 지원되는데 단점이 있을까 싶지만, 어떤 기술이던 단점은 존재합니다. 일단 VRR 기능을 오래 사용할 경우 이미지 리텐션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리텐션 현상은 번인의 전 단계로 보면 되는데, 화면이 지워지지 않고 자국처럼 남아 있는 것을 말합니다. 어떤 이유로 이런 문제가 발생하는지는 모르겠지만, 특히 OLED 디스플레이를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주의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이미지 출처 : [카페] 플스5와 친구들

그리고 VRR이 지원되면 제품에 따라 로컬 디밍이 꺼지거나, 4K가 지원이 안 되거나 지원 되더라도 주사율이 낮아지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VRR이 지원되는 TV 가격이 만만치 않은 만큼, 제품 구매 전에 꼭 확인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TV와 관련된 더 많은 정보가 필요하다면?

 

티비를 사랑하는 모임 (티사모) : 네이버 카페

안드로이드TV 가이드, 중소기업TV 선택, TV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 공유, 안드로이드TV 앱 리뷰 및 TV 리뷰

caf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