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V 정보

TV용어 알아가기 – 정적명암비는 무엇이고 고정명암비는 뭐야?

이왕이면 TV를 살 때 좋은 제품을 사고 싶은 것이 사람의 마음입니다. 물론 TV뿐만 아니라 모든 제품이 다 그렇지만, 가격대가 크고 한번 사게 되면 오래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이노스 G43QLED 제로 에디션 상세내역

TV를 구입 시 제품 스펙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내용이 적혀있습니다. 고정 명암비 그리고 동적 명암비. 명암은 밝기를 뜻하는 건데, 그런다면 고정 명암비는 무엇이고 정적 명암비는 무엇일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정적 명암비와 동적 명암비의 차이를 알아보고, 이것을 살리기 위해서는 어떤 것이 좋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명암비

LG 디스플레이 뉴스룸

우선 명암비에 대한 정의부터 말씀 드리겠습니다. 명암비는 익히 아시는 것처럼 어둡고 밝은 정도를 나타낸 것입니다. TV 스펙에 들어있는 이 명암비는 어둡고 밝은 정도를 어느 단계까지 표현할 수 있느냐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이노스 G50QLED 제로 에디션

명암비는 숫자가 높을수록 화질이 좋아집니다. 명암은 밝고 어두운 정도를 나타내는 것인데 왜 화질이 좋게 느껴질까요?

 

LG 디스플레이 뉴스룸

같은 이미지라고 하더라도 명암을 어떻게 표현하느냐에 따라 그림은 입체가 될 수도 있고, 평면이 될 수도 있습니다. 섬세한 명함 표현은 질감의 차이 또는 깊이의 차이를 나타낼 수 있어, 시청자로 하여금 현장에 있는 듯한 느낌을 받게 합니다. 이런 모든 시각적 정보값이 시청자에게 전달될 때 보통 “화질이 선명하다”라는 감상이 나올 수 있게 되는 거죠.

명암비가 중요한 이유

보드나라

위에서도 말씀 드렸듯, 밝고 어두운 정도가 세밀하게 표현될수록 이미지는 더욱 입체감을 얻게 됩니다. 똑같은 벽이라 해도 명암이 올라가게 되면 벽 표면이 어떤 형태로 있는지 보이게 되고, 다양한 시각적 정보를 빠르게 얻을 수 있습니다. 드라마 또는 영화에서 감독이 보여주고자 하는 부가적인 요소들을 더 상세하게 받아들일 수 있고, 몰입감도 올라가게 되는 것이죠.

그렇다면 정적 명암비와 동적 명암비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정적 명암비

정적 명암비는 정지된 이미지에서 명암의 비율을 측정한 값입니다. 고정 값이기 때문에 가장 정확한 수치를 나타내죠.

동적 명암비

동적 명암비는 말 그대로 움직이는 영상에서 명암의 값을 측정합니다. 움직이는 영상에서 값이 측정되다보니 정확하지 않다는 견해가 많습니다.

거기에 심지어 1:무한대로 동적 명암비를 표기하는 업체도 있습니다. 동적 명암비 수치는 아무리 높아도 큰 의미가 없다는 이야기이기도 합니다.

그런데도 왜 TV 제조사들은 굳이 정적 명암비와 동적 명암비를 같이 기재해 놓았을까요?

동적 명암비가 있는 이유

삼성 뉴스룸

바로 HDR 적용때문입니다. HDR 하면 보통 HDR 10이라는 기능을 떠올리기 마련인데요. HDR은 High Dynamic Range로 명암 데이터가 영상 신호와 함께 인코딩되는 기술입니다. 여기에 돌비 비전, HDR 10(또는 10+), HGL이 포함됩니다.

동적 명암비가 있다는 얘기는 HDR 기술 즉, 명암 데이터 신호를 읽고 계산하여 송출할 수 있다는 말과 같습니다. 만약 사용하는 TV의 동적 명암비가 500이라고 한다면, 전달된 영상 명암 데이터를 0 ~ 500까지 표현할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덧붙이자면 HDR 10은 영상의 처음과 끝까지 지정하여 가장 높은 수치와 낮은 수치를 확인한 후 동적 명암비인 500에 맞춰 재 연산에 들어갑니다. 영상 명암 비율과 동적 명암비 비율에 맞춰 출력하는 것입니다. 반면 돌비 비전은 500을 넘어가는 부분에만 한정적으로 값을 재연산 후 출력합니다. 주로 삼성이 HDR 10을 적용하고, LG는 돌비 비전이 적용된 제품이 많습니다.

명암비가 좋은 걸 사려면

trends.directindustry.com

명암이 좋은 TV를 사려면 우선 어떤 패널을 사용했는지 확인해 보아야합니다. TV에는 2가지의 패널이 있습니다. IPS패널은 색감 표현능력이 좋고, VA패널은 명암 표현능력이 좋습니다.

이는 패널 설계와 구조에서 발생하는 특징으로 방송화면을 중시하는 TV는 VA패널이 많이 사용됩니다. IPS 패널은 시야각에 따른 색상왜곡이 적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각도에서 보는 대형 인치에 사용됩니다.

물론 현재는 각자의 단점을 보완하였기 때문에 어느쪽으로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통 명암을 중시한다면 VA패널이 선호됩니다. 다만 TV에 적합하지 않은 TN패널은 거의 사용하지 않으며 저가 모니터에서나 간간히 볼 수 있는 패널이 되었습니다.

끝으로

일부에서는 VA패널을 극도로 싫어하시는 분도 계시더라고요. 반대로 저는 IPS패널보다는 VA패널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열렬한 게이머라면 광원효과가 사실적인 그래픽에 얼마나 중요한지 잘 아실겁니다. 빛에 따라 자연스러운 명암표현은 입체감과 현장감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죠.

고정된 영상신호를 재생하는 것이 주 목적인 TV에 어울리는 방식이기도 합니다. 영화나 드라마를 볼 때 집중이 더 잘되기 때문이죠. 결국 아무리 명암 비율이 좋아도 결국에는 직접 취향에 맞는 제품을 선택하시는 것이 제일 좋은 것이기 때문에, 제품 구매 전 매장 방문 또는 영상 등을 보시고 직접 결정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TV와 관련된 더 많은 정보가 필요하다면?

 

티비를 사랑하는 모임 (티사모) : 네이버 카페

안드로이드TV 가이드, 중소기업TV 선택, TV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 공유, 안드로이드TV 앱 리뷰 및 TV 리뷰

cafe.naver.com